여러분은 전자책을 만들어 서점에 유통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번 편에서는 ChatGPT 를 활용하여 전자책을 작성한 후 대형서점에 유통까지 하는 방법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꼭 따라해 보세요.
ChatGPT 활용법: 전자책 작성에서 대형서점 유통까지 #1 - 챗GPT로 전자책 제목, 목차, 내용 만들기
챗GPT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합니다. 학교과제 작성부터 회사업무에 활용하는 것까지 창의력을 발휘하면 어떤 곳에서도 chatGP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활용방법중 여기서는 chatGPT를 활용하여 전자책을 만든후 실제로 교보문고나 Yes24등에서 유통이 될 수 있도록 모든 과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자책을 만들어도 어디에 올려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나 이미 전자책을 쓰신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시중 대형서점의 전자책 코너에서 내 책이 유통되는 짜릿한 느낌을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내가 만든 전자책이 판매되면 일정 금액이 정산되어 지급되기 때문에 부수입을 만들수도 있으니 꼭 읽어보시고 전자책을 발행해 보세요. 자신감이 생기실 겁니다.
전자책을 만들기 위해 우선 chatGPT를 활용해 제목과 목차를 정하고 각 소재목의 내용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제목 및 목차 정하기
2. 목차의 소재목별 내용 만들기
3. 내용 다듬기
제목 및 목차 정하기
아래와 같이 chatGPT에게 쓰고자 하는 책의 주요 내용을 알려주고 제목과 목차를 만들어 달라고 합니다.
여러분이 마음에 들 때까지 계속해서 책 제목과 주제를 반복해서 만들어 달라고 하면 됩니다.
이렇게 chatGPT를 활용하여 책의 제목과 목차를 만들었습니다. 이 내용을 복사하여 MS Word에 붙여넣기 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chatGPT가 만들어 준 내용을 MS Word파일에 계속 붙여넣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chatGPT가 만들어준 내용의 분량이 마음에 들지 않아 다시 분량을 늘려달라고 해 보았습니다.
처음보다는 내용이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더 요구해도 되겠지만 이대로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맨 아래를 보시면 chatGPT가 대답을 하다가 멈춰버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발생하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와 같이 “계속”이라고 프롬프트를 입력하시면 이어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저의 경우에는 12장까지 chatGPT가 만들어준 내용을 MS Word에 붙여넣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chatGPT가 만들어 준 제목과 목차가 저와 다를 테니
선택하신 제목과 목차대로 처음부터 끝까지 같은 형식으로 질문하고 받은 답변을 MS Word에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12장까지 모두 작성을 한 후 책의 끝부분에 다음과 같이 줄거리와 독자에게 하고 싶은 얘기를 추가해 달라고 chatGPT에게 요청했습니다.
내용 다듬기
chatGPT가 작성한 각 소재목의 모든 내용을 MS Word에 붙여넣기 했다면 한권의 책을 만들기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이제 Ms Word 파일을 처음부터 보면서 [서론], [본론], [결론] 들은 삭제를 하고 보기 좋게 책의 구조와 내용을 다듬으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폰트 크기를 12로 바꾸고 중간 중간 저의 생각을 조금씩 추가하여 보충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chatGPT를 확용하여 전자책의 제목, 목차, 그리고 목차별 소제목의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chatGPT가 작성한 내용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나 개인의 생각을 조금씩 추가하면 책의 내용을 좀
더 풍부하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