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3khub.com

수익형 블로그 운영시 꼭 알아야 할 지표 5가지 - 블로거가 알아야 하는 지표 CPC, CPM, CTR, 이탈율, 종료율

오늘은 광고와 블로그 관련 지표중에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라면 꼭 알아야 하는 광고 관련 지표인 CPC, CTR, CPM과 함께 블로그 관련 지표인 종료율과 이탈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익형-블로그-운영시-꼭-알아야-할-지표-5가지

수익형 블로그 운영시 꼭 알아야 할 지표 5가지 - 블로거가 알아야 하는 지표 CPC, CPM, CTR, 이탈율, 종료율




이번 글에서는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광고관련 지표인 CPC, CPM, CTR과 블로그 분석 지표인 이탈율과 종료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광고관련 지표

광고 관련 지표에는 CPC, CTR, CPM 등이 있습니다. 이들 지표는 광고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지표이고 에드센스에서 많이 사용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1) CPC (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이라는 뜻으로, 광고주가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 한 명당 지불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에 대해 사용자가 클릭을 하면 광고주는 그 클릭에 대해 일정한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CPC는 광고 예산을 관리하고,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 CPC (Cost Per Click) : 광고비용을 광고가 클릭된 횟수로 나눕니다.
  • CPC = 총 광고비용 / 광고 클릭 수

2) CTR (Click Through Rate)

클릭률이라는 뜻으로, 광고가 표시된 횟수 대비 실제로 클릭된 횟수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가 100회 표시되고 그 중 5회 클릭됐다면, CTR은 5%입니다. 높은 CTR은 광고가 사용자들에게 관심을 끌고,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낮은 CTR은 광고가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이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면 CPC와 더블어 CTR 지수를 관리해야 합니다. 
  • CTR (Click Through Rate) : 광고가 클릭된 횟수를 광고 노출 횟수로 나눈 후 100을 곱해서 백분율로 나타냅니다.
  • CTR (%) = (광고 클릭 수 / 광고 노출 수) x 100

3) CPM (Cost Per Mille)

천 회 표시당 비용이라는 뜻으로, 광고가 천 번 노출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이는 특히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목표를 가진 광고 캠페인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에드센스에서 하루에 0.02 달러 0.01달러정도의 금액이 증가한다면 CPM으로 인한 수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CPM (Cost Per Mille, 즉 천 회 노출당 비용): 총 광고비용을 광고 노출 횟수(천 단위)로 나눕니다.
  • CPM = 총 광고비용 / (광고 노출 수 / 1000)

CPC는 광고 비용을 파악하는 데 필수적이며, CTR은 광고 클릭 횟수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광고 관련 지표들은 광고 성과의 판단에 중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블로거는 광고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 광고 배치와 함께 포스팅의 품질을 개선하는 데 노력해야 합니다.

2. 블로그 관련 지표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분석 지표 중에 종료율(Bounce Rate)과 이탈율(Exit Rate)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이 두 지표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 지표입니다.

1) 종료율(Bounce Rate)

사용자가 사이트에 들어와서 단 한 페이지만 보고 다른 활동을 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나는 비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의 특정 글을 읽기 위해 들어왔지만, 그 글만 읽고 블로그를 떠나는 사용자들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종료율이 높다는 것은 사용자들이 사이트 내에서 여러 페이지를 탐색하지 않고, 단일 페이지에서만 활동을 종료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이트의 내용이 사용자에게 매력적이지 않거나,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했을 수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종료율 (Bounce Rate) : 사이트를 방문하여 한 페이지만 본 후 사이트를 떠난 세션의 수를 총 세션 수로 나눈 후 100을 곱해서 백분율로 나타냅니다.
  • 종료율 (%) = (한 페이지만 본 후 사이트를 떠난 세션 수 / 총 세션 수) x 100

2) 이탈율(Exit Rate)

사용자가 사이트를 이용하던 중에 특정 페이지에서 사이트를 떠난 비율을 말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여러 페이지를 방문하다가 마지막으로 방문한 페이지에서 사이트를 떠난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탈율이 높은 페이지는 사용자들이 사이트를 떠나는 데 크게 기여하는 페이지로, 해당 페이지의 개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이탈율 (Exit Rate): 특정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사이트를 떠난 횟수를 해당 페이지의 총 뷰 수로 나눈 후 100을 곱해서 백분율로 나타냅니다.
  • 이탈율 (%) = (특정 페이지에서 사이트를 떠난 횟수 / 해당 페이지의 총 뷰 수) x 100

종료율과 이탈율 모두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품질을 판단하고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들 지표는 단독으로 사용될 때보다 다른 데이터와 함께 분석될 때 더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지표를 통해 블로그의 사용성, 콘텐츠의 질, 사용자의 만족도 등을 판단하고, 이를 기반으로 블로그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광고관련 지표 3가지(CPC, CTR, CPM)와, 블로그 관련 지표인 종료율과 이탈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이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To Top